FAQ
자주 하는 질문
SAFE PASS LTE OBD는 전기차에만 장착이 가능합니다.
수소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SAFE PASS LTE OBD 지원가능 차량은 지속 업데이트 중입니다.
※ 25년 5월 현재 지원 가능한 차량
현대 : 아이오닉, 더뉴아이오닉, 아이오닉5, 더뉴아이오닉5, 아이오닉6, 코나, 디올뉴코나, 포터, GV60, GV70
기아 : 니로, 봉고, 쏘울, EV3, EV6, 더뉴EV6, EV9
수입차 등 : 이비온, 테슬라(25년 6월 중)
자동차의 OBD(On-Board Diagnostics) 단자에 외부 장치를 연결하는 행위는 일반적으로 불법이 아닙니다.
OBD 단자는 차량의 전자제어장치(ECU) 정보를 외부에서 진단하거나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설계된 표준 인터페이스입니다.
따라서 정비, 연비 측정, 분석 등을 위한 OBD 기기 사용은 합법적입니다.
단, 차량 성능 조작 목적을 가지고 차량 제조사의 보안 정책을 위반한 OBD기기 사용은 불법 튜닝에 해당합니다.
(차량의 출력을 임의 조정하는 경우, 배기가스 제어 시스템을 무력화 하는 경우 등)
테슬라는 공식적으로 OBD 포트를 통한 외부 장치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배터리 관리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경우 제품 보증이 무효화 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또한, 테슬라 차량은 전통적인 OBD-2 포트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에 차량 내부의 특정 위치에 있는 콘솔 커넥터를 통해 진단 데이터 접근을 해야 하며, 차량 모델에 맞는 별도의 어댑터가 필요합니다.
기술적, 상업적, 법적 이유 등 복합적인 작용을 한다고 판단되어 집니다.
배터리 컨디션에 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알려줄 경우 소비자에게 불필요한 불안감이나 오해를 줄 수 있으며, 배터리 보증 기준을 제조사 기준으로 통제를 합니다.
(예: 배터리 보증 8년 또는 160,000Km / SOH(State of Health, 노화상태) 70% 이하 등) 또한, 배터리 검사를 공식 서비스센터에서만 허용함으로써,
정비 생태계를 제조사 중심으로 통제를 하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다만, 정비/연비 측정/분석 등을 위한 OBD 기기 사용은 합법적이기 때문에,
제조사 外 다른 보완적인 방법으로 배터리 상태에 관한 데이터를 사용자가 알고 있으면(당사에서는 배터리 상태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안전 보관합니다)
만약 주차/충전 중 화재 발생 시 법적 분쟁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OBD-2란? 차량의 전자제어 시스템 상태를 진단하고, 표준화된 포트를 통해 외부 진단 장비가 데이터를 읽을 수 있도록 정해진 국제 표준 규격으로서,
정해진 데이터 外 다른 정보를 수신할 수 없습니다.
또한, 당사의 전기차 전용 LTE OBD는 배터리의 상태 정보를 수신하기 위한 한정된 PIN을 사용하며, 국제 표준 규격에 맞는 데이터만 READ합니다.
자동차에 문제를 발생 시킬 수 있는 CLEAR, WRITE 기능은 수행하지 않습니다.
추가로 설치하지 못하며, 기존에 사용중이던 OBD 제거 후 SAFE PASS LTE OBD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기차 전용 LTE OBD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H/W 비용과(정상 소비자가 80,000원) LTE 통신 요금이(월 4,000원) 발생합니다.
당사에서는 SAFE PASS 화재 사전예방 시스템을 도입한 고객사의(공동주택/빌딩/주차시설 등) 멤버에(입주민/임직원 등) 한정하여, 월 통신비 없이 36개월 사용 가능한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집된 데이터는 100% 차량 내 정보와 일치합니다.
SAFE PASS LTE OBD에서 수집하는 정보의 신뢰성은 KGCT(한국녹색기후기술원) 시험적합성 판정을 받았으며, SAFE PASS 화재위험도 분석 정보의 신뢰성은 8천만Km 이상의 전기버스 주행 데이터를 보유한 기업과 상호 데이터 검증을 통해 신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1초 단위로 차량의 배터리 정보 수집이 가능하며, 현재는 차량의 배터리 밸런스 상태에 따라 60초~120초 사이에서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능합니다.
SAFE PASS는 차량에 설치된 LTE OBD를 통하여 GPS 정보를 확인합니다.
이에 차량이 아파트 단지 주차장에 진입하면(50미터 단위로 설정 가능) ‘주차 중’ 인 상태로 전기차 화재 예방 모니터링 서비스를 받게 됩니다.
GPS 정보는 개인정보로서 사용자 동의 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해당 GPS 정보는 암호화 하여 보관중이며, 주차장 진입/출차 용도로만 사용되고, 관제화면에서 관리자는 차량의 상세위치 등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등록해 놓은 관리자 및 차주에게 자동으로 즉시 알람(문자, 푸쉬 등)을 발송합니다.
SAFE PASS LTE OBD는 전기차에만 장착이 가능합니다.
수소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SAFE PASS LTE OBD 지원가능 차량은 지속 업데이트 중입니다.
※ 25년 5월 현재 지원 가능한 차량
현대 : 아이오닉, 더뉴아이오닉, 아이오닉5, 더뉴아이오닉5, 아이오닉6, 코나, 디올뉴코나, 포터, GV60, GV70
기아 : 니로, 봉고, 쏘울, EV3, EV6, 더뉴EV6, EV9
수입차 등 : 이비온, 테슬라(25년 6월 중)
자동차의 OBD(On-Board Diagnostics) 단자에 외부 장치를 연결하는 행위는 일반적으로 불법이 아닙니다.
OBD 단자는 차량의 전자제어장치(ECU) 정보를 외부에서 진단하거나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설계된 표준 인터페이스입니다.
따라서 정비, 연비 측정, 분석 등을 위한 OBD 기기 사용은 합법적입니다.
단, 차량 성능 조작 목적을 가지고 차량 제조사의 보안 정책을 위반한 OBD기기 사용은 불법 튜닝에 해당합니다.
(차량의 출력을 임의 조정하는 경우, 배기가스 제어 시스템을 무력화 하는 경우 등)
테슬라는 공식적으로 OBD 포트를 통한 외부 장치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배터리 관리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경우 제품 보증이 무효화 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또한, 테슬라 차량은 전통적인 OBD-2 포트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에 차량 내부의 특정 위치에 있는 콘솔 커넥터를 통해 진단 데이터 접근을 해야 하며, 차량 모델에 맞는 별도의 어댑터가 필요합니다.
기술적, 상업적, 법적 이유 등 복합적인 작용을 한다고 판단되어 집니다.
배터리 컨디션에 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알려줄 경우 소비자에게 불필요한 불안감이나 오해를 줄 수 있으며, 배터리 보증 기준을 제조사 기준으로 통제를 합니다.
(예: 배터리 보증 8년 또는 160,000Km / SOH(State of Health, 노화상태) 70% 이하 등) 또한, 배터리 검사를 공식 서비스센터에서만 허용함으로써,
정비 생태계를 제조사 중심으로 통제를 하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다만, 정비/연비 측정/분석 등을 위한 OBD 기기 사용은 합법적이기 때문에,
제조사 外 다른 보완적인 방법으로 배터리 상태에 관한 데이터를 사용자가 알고 있으면(당사에서는 배터리 상태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안전 보관합니다)
만약 주차/충전 중 화재 발생 시 법적 분쟁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OBD-2란? 차량의 전자제어 시스템 상태를 진단하고, 표준화된 포트를 통해 외부 진단 장비가 데이터를 읽을 수 있도록 정해진 국제 표준 규격으로서,
정해진 데이터 外 다른 정보를 수신할 수 없습니다.
또한, 당사의 전기차 전용 LTE OBD는 배터리의 상태 정보를 수신하기 위한 한정된 PIN을 사용하며, 국제 표준 규격에 맞는 데이터만 READ합니다.
자동차에 문제를 발생 시킬 수 있는 CLEAR, WRITE 기능은 수행하지 않습니다.
추가로 설치하지 못하며, 기존에 사용중이던 OBD 제거 후 SAFE PASS LTE OBD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기차 전용 LTE OBD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H/W 비용과(정상 소비자가 80,000원) LTE 통신 요금이(월 4,000원) 발생합니다.
당사에서는 SAFE PASS 화재 사전예방 시스템을 도입한 고객사의(공동주택/빌딩/주차시설 등) 멤버에(입주민/임직원 등) 한정하여, 월 통신비 없이 36개월 사용 가능한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집된 데이터는 100% 차량 내 정보와 일치합니다.
SAFE PASS LTE OBD에서 수집하는 정보의 신뢰성은 KGCT(한국녹색기후기술원) 시험적합성 판정을 받았으며, SAFE PASS 화재위험도 분석 정보의 신뢰성은 8천만Km 이상의 전기버스 주행 데이터를 보유한 기업과 상호 데이터 검증을 통해 신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1초 단위로 차량의 배터리 정보 수집이 가능하며, 현재는 차량의 배터리 밸런스 상태에 따라 60초~120초 사이에서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능합니다.
SAFE PASS는 차량에 설치된 LTE OBD를 통하여 GPS 정보를 확인합니다.
이에 차량이 아파트 단지 주차장에 진입하면(50미터 단위로 설정 가능) ‘주차 중’ 인 상태로 전기차 화재 예방 모니터링 서비스를 받게 됩니다.
GPS 정보는 개인정보로서 사용자 동의 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해당 GPS 정보는 암호화 하여 보관중이며, 주차장 진입/출차 용도로만 사용되고, 관제화면에서 관리자는 차량의 상세위치 등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등록해 놓은 관리자 및 차주에게 자동으로 즉시 알람(문자, 푸쉬 등)을 발송합니다.